목적지의 MAC 주소를 읽어서 자신의 MAC 주소 테이블에 없는 경우 목적지 (MAC 주소를 찾기위해)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나머지 포트로 전부 뿌려준다. 이러한 행위를 Flooding이라고 한다.
2) Learning
출발지의 MAC Address를 읽어서 자신의 MAC Address 테이블에저장한다.
3) Forwarding
목적지의 MAC Address를 테이블에 가지고 있고, 출발지의 MAC Address와 다른 세그먼트에 존재하는 경우에 일어난다. 목적지가 어디인지 아는데 다리를 건너가야만 하는 경우에 forwarding 발생한다.
4) Filtering
브리지가 목적지의 MAC Address를 알고 있고,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세그먼트에 있는 경우 다른 포트로는 못 건너가게 막는다. 해당기능을 통해 콜리전 도메인이 나누어지는 것
5) Aging
지속적으로 테이블에 MAC Address를 저장하게 되면, 저장공간의 포화 발생. 일정시간 특정 출발지 주소를 가진 프레임이 들어오지 않으면 테이블에서 주소를 삭제.
3. L3 장비(네트워크 계층)
대표적인 장비로는 L3 스위치 있다. 라우터라는 장비는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장비이고, 실제로 구현된 장비는 L3 스위치이다.
3.1 L3 스위치(라우터)
3계층에서는 IP 주소를 통해서 다른 네트워크의 장비와 통신을 하며, 이때 지나가는 효율적인 경로를 설정해주는 것을 라우팅이라고 한다. 라우팅을 수행하는 장비를 라우터라고 부르며, 라우터는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장비이다. 실제로 구현된 장비는 L2스위치에 라우팅 기능이 추가된 L3 스위치 이다.
3.2 정적라우팅(Static Routing)과 동적라우팅(Dynamic Routing)
라우팅은 정적 라우팅과 동적 라우팅으로 분류할수 있다.
정적라우팅은 사용자가 직접 경로를 설정하는 방식이고,동적 라우팅은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서 경로가 자동으로 설정되는 방식이다.
정적라우팅은 라우터가 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연산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동적라우팅보다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설정된 경로의 장비가 고장 나면 수동으로 재설정해줘야 하기 단점이 있어,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비효율적이다.
동적라우팅은 경로를 자동으로 설정해 주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더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프로토콜에 의해 동작하므로, 해당 프로토콜의 동작원리를 악용할 수 있고, 경로 설정을 위한 처리로 인해 정적라우팅에 비해서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4. L4 장비(전송계층)
대표적인 장비로는 L4 스위치가 있다. 로드밸런서라는 장비는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장비이고, 실제로 구현된 장비는 L4 스위치이다.
4.2 L4스위치(로드밸런서, LoadBalancer)
L4스위치는 L3스위치에 로드밸런싱 기능이 추가된 장비이다.
보통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위해서 엔지니어들은 여러대의 웹서버를 구축한다. 여기서 로드밸런싱은 여러대의 웹서버로 구축되어있는 웹사이트의 접속요청을 고륵 분배하여 각 서버의 부하를 줄이는 기술을 뜻한다.
이를 통해 특정 서버에 과부화를 줄여 가용성을 향상시킬수 있다.로드 밸런서라고 불리는 L4 스위치는 포트 번호를 주소체계로 사용하며, TCP 및 UDP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